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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경국의 경제칼럼 - 투자이야기3] 경제에 신들린 현대인
      '이경국의 경제칼럼'을 집필중인 이경국 프리랜서 작가    통상 정치, 경제, 사회, 문화라는 순서가 뇌리에 박혀 있다. 정치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니 사회생활 자체가 정치적이란 것이다.   우리나라는 지구상에 유일하게 남북으로 분단이 되어 있는 나라이니 정치적 관심은 자연적으로 피부로 접하는 민족이 되지 않았나 싶다.   사실 지정학적으로 주변의 강한 러시아, 중국, 일본의 사이에서 수천 년 역사를 이어온 민족의 저력은 정치력(?)에서 찾을 수밖에 없다고 본다.   멀리 떨어진 미국을 우방으로 하면서 경제와 민주를 동시에 이루어 낸 유사이래 세계 유일한 나라로 세계사에 큰 족적을 남기게 된 우리 민족이 자랑스럽기만 하다.   다음으로 경제는 곧 삶이다. 건들이면 돈이요 날아 오는 것은 고지서인 시대에 살고 있다. 수도꼭지, 전깃불, 전철, 자동차 등 만졌다 하면 경제행위가 이루어지는 세상이다.   5000년(환단고기로는 9000년)역사에서 4900년 넘게 가난은 일상이었다. 물론 동리마다 기와집이 있었고 신라시대에는 삼국 가운데 가장 못살았으나 통일신라 때는 지금으로 따지면 중진국이상의 소득(GDP)수준이었다.   학창시절 배웠지만 경주는 숯불을 피워서 그으름을 방지했다. 수세식 화장실을 사용했다. 불국사는 세계인을 놀라게 하는 문화의 절정이요 극치의 명 예술품이다.   동서증권 영업부장 시절의 필자. 퇴임 후  박약회 운영위원, 국어고전문화원 이사 등으로 활동하면서 활발한 저술활동을 펼치고  있다.     세계사의 왕조 가운데 천년을 유지한 나라는 신라(992년)가 유일하다. 우리나라는 고려(475년)를 제외하고는 500년 이상 유지가 된 그야말로 위대한 역사이다.  중국은 그렇게 오래 유지된 왕조가 거의 없다. 사실 한수 아래인데 땅덩어리가 크고 인종이 많아 늘 우리를 괴롭힌 역사였다.   조상을 탓하는데 사실은 지금이 가장 큰 문제를 안고 있다고 본다.   혹자는 고구려가 삼국을 통일하였다면 영토가 넓어서 좋다는 아쉬움을 표하면서 신라의 삼국통일을 폄하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몽고가 국토가 좁아서 망했던가? 문화가 빈약한 나라는 오래가질 못하는 속성이 있다.   우리나라는 상생의 정신으로 나라를 이끌어 왔다. 지금의 사고의 잣대를 들이대는 것은 무지하기 짝이 없는 발상이다.   문화는 경제를 디딤돌로 번창하기 마련이다.  ''문화는 기차여행이요 문명은 비행기 여행''으로 표현함에는 이유가 있는 것이다.   우리민족은 식탐(食貪)을 내지 않은 문화를 남겼다.   물론 임진왜란 이후 근. 현대사를 거치면서 세계에서 인도 다음으로 최빈국이었다.  2차대전 후 불과 70여년 만에 세계인이 놀랄 '한강의 기적'을 만들어 낸 것이다. 독일이 라인강의 기적으로 지금 EU의 버팀몫 역할을 하고 있지 않는가 말이다.   분단의 큰 일을 해결한 게르만 민족이다. 우리나라는 남북이 동시에 UN에 가입하였으나 북은 3代에 이은 백두혈통으로 수령교란 광신도로 국제사회의 못된 짓을 도맡아 놓고 하는 나라이다.   통일은 우리가 경제적인 부의 축적을 이루고 나서 해도 결코 늦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사실 긴 역사에서 평온한 기간은 고작 230년에 불과하다는 기록이 있다.   경제는 정치를 끌고 갈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한다. 지금 북한은 우리나라의 主敵으로 미사일로 갖은 공갈을 치고 있는 그야말로 국제사회의 신뢰를 잃은 나라이다.   어느 순간 우리민족은 남북이 화평을 이루어 지금 미국이 세계의 리더의 자리를 우리 한민족에게 바톤을 넘긴다고 세계의 석학이나 예언가는 말하고 있다.   로마제국이 지배를 하다가 그 바톤을 대영제국이 이어받아 해가지지 않은 나라로 행세를 하였다.  그 후 지금의 미합중국이 지구상의 리더국 즉 야경국가로서 그 몫을 톡톡이 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적어도 70여년 후에는 미국의 바톤을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이 받는다는 것이다. 미래의 자화상이다. 이는 결코 환상이 아니다.   이는 우리민족의 우수한 두뇌와 손재주에 의하여 경제력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 군사력나 무력으로 지배하던 시대는 지나고 말았다.   문화와 도덕의 힘을 바탕으로 21C 후반은 코리아의 무대가 될 것이다. 우리는 당대에 짚신에서 고급 구두를 신어 본 민족이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을 아우를 수 있는 저력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정책의 부재로 중산층이 몰락하고 있다. 하루 2끼니를 먹더라도 살아 남는 절약정신이 불가피한 때이기도 하다. 지금 우리는 가장 어두운 터널을 지나고 있으며 카오스의 상태에 머물고 있기도 하다.   남북의 힘으로 통일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본다. 경제력이 뒷밭침이 된 국력만이 지구의 리더국이 되는데 세계의 예언가들은 우리나라를 주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이다.   코로나 이후는 세계의 경제질서가 재편이 되면서 도덕에 의한 힘이 강국의 역할을 하는데 그 나라가 바로 한국이라는 것이다.  그러니 살아남을 수 있는 지혜를 터득하지 못하면 노숙자 수준의 생활을 대를 거치면서 하여야 할 운명에 처할지 모른다.   마치 이스라엘이 2천년의 고통을 감내한 유대민족처럼 말이다.   경제는 절약으로 이길 수밖에 없는 시대가 오고 있다. 우리의 어머니만큼 절약하고 자식을 위했던 민족은 지구상에 없었다.  그 힘이 어두운 카오스의 터널을 지나서 세계인이 부러워하는 동방의 빛을 발하는 나라로 오랜기간 찬란한 빛을 발할 것이다.   돈돈하다가 돌아버리는 무수한 현대인! 돈의 중독에 걸리어 스스로 최면상태로 살아가는 세상이다.   옷깃을 여미고 돈의 허상에 쫓기지 말고 자신을 찾아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   이경국(프리랜서 작가) 약력   ::   --  대구대학교 경제학과  졸(1974) --  프리랜서 작가(현) --  사) 박약회 운영위원(현) --  사) 국어고전문화원 이사(현) --  사) 한국생활문학회 이사(전) --  진성이씨 서울화수회 사무국장(전) --  (주)동서증권 영업부장(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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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9-20
  • [이경국의 경제칼럼 - 투자이야기2] 자본주의의 위기
    '이경국의 경제칼럼'을 집필하고 있는 이경국 프리랜서 작가   인류의 역사속의 무수한 이즘(-ism)가운데 자본주의가 그나마 영원히 유지가 될 것으로 생각했었다.    공산주의는 70여년 만에 사실상 종말을 고하면서 손들고 말았다. 자본주의는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수명이 긴 것은 자본(돈)은 유일하게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신(神)이기 때문이다. 물신(物神)의 위력은 대단하다. 돈의 힘은 곧 생명과 직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지갑이 빈약하면 아파도 입원이 불가능한 현실이다. 자본주의는 온정은 멀고 냉정은 가깝다. 목적과 수단이 온통 돈에 얽메이다 보니 돈의 노예로 전락하여 살 수 밖에 없는 딱한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 고전적 의미의 생산이나 저축보다는 소비 (마이너스통장)에 익숙해진 현대인이다. 돈은 시간이 지나면 이자(interest)가 붙는 재미를 느낀다. 정기예금 금리가 0.8%대는 사실 마이너스 금리나 마찬가지다. 이자가 흥미가 따르기는 커녕 맹송하면서 건조하다. 여기다가 세상은 예금보다는 대출, 저축보다는 소비를 부추키면서 유혹케 한다. 결국 소득이 주도하여 소비를 진작시켜 경제가 선순환을 이룬다는 '所主成'논리는 공염불에 그치고 말게 될 공산이 크다. 소비(consumption)는 폐병을 의미하고 있다. 결핵균이 야금 야금 폐를 갉아 먹는다는 의미이다. 소비는 폐를 갉아 먹는 형상인데도 미덕이라는 최면을 건다. 소비는 여유만 생기면  과소비(過消費)를 하기 마련이다. 이는 현대인의 가정의 신발장을 들어다 보면 단번에 알 수있다.   자본주의 4.0시대에 살아 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절약하는 습(習)이 몸에 베이게 해야만 한다.  장농속에 여자의 속옷이 지나치게 많다는 것은 한 때 외환보유고가 많으면 경제에 실(失)이 따른다고 빗대어 한 말과 같은 의미이다. 속옷이 아무리  많아도  잠자면서 갈아 입지는 못할 것이다. 적당히 있으면 충분하다. 한계소비성향을 줄이는 것은 풀장이 딸린 저택에 살다가 사글세 방으로 옮기는 이치와 같다.  생존이 죽을만큼 힘드는 일이 되어 버린다. 그러나 죽지 않으면 살 수 밖에 없다. 인간은 흙수저로 태어나서 점점 생활형편이 좋아져서 은수저(?) 정도로 마감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생각한다. 비단이불을 평생 덮고 지내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특히 돈이 있으면 주위에서 그냥 두지를 않는다. 돈에는 마(魔)가 끼어 있기 때문이다. 돈은 끊임없이 유혹의 추파를 던지기 때문에 배다른 자식을 두거나 아니면 병을 얻게 되는 불상사가 생기기 쉬운 것이 사람이다. 암(癌)자를 파자(破字)해 보면 여러 갈래로 해석이 가능하겠지만 입구(口)字가 세개나 들어 있다. 세배의 몫만큼 먹는다는 얘기다. 위는 고체와 액체 그리고 기체로 골고루 채워져 있어야 이상적인데 모든 동물가운데 인간만이 과식을 하여 고채로만 가득 채운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다. 인간은 위가 탈이 가장 많이 난다. 통상 속병이라 칭한다. 다른 동물은 동면에 들어가 있을 때, 인간은 설이다 보름을 정하여 기름기로 위를 채운다. 위암환자가 많은 이유이다. 자본주의는 인간의 과욕이 팽배하여 자연을 무차별 훼손하여 생태계가 무너져 내리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눈에 보이는 재력에 혹하여 사랑없이도 혼인하여 검은 머리가 파뿌리는 커녕 회색도 되기 전에 갈라서고 마는 세태이다. 어찌하여 이혼율이 OECD 회원국 가운데 1위란 말인가? 우리나라는 원래 이혼이 없던 나라였다. 청상과부 중에 효부(孝婦)가 많이 나왔다. 근본적인 대책은 세우지 않고 돈만으로 출산을 장려해서는 실패하고 말 것이다. 참으로 단견의 무지한 정책이 난무하고 있는 세태다. 자본주의 4.0시대에 살아 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절약하는 습(習)이 몸에 베이게 해야만 한다. 그리고 소욕지족(少欲知足)의 일상에 행복함을 스스로 느껴야 될 것이다. 잘 살다가 망하는 나라는 거의 지도자의 정책실패에 따른 국민들의 포플리즘에 물들어 단물 빨기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근면으로 사는 시대는 거(去)하고 말았다. 그러나 지금은 알뜰살뜰 살아 가지 않고서는 닥쳐 오는 자본주의 위기 시대에 살아 남기란 보통 힘든 일이 아닐 것이다. 선진국에 노숙자가 많은 것은 이러한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   이경국(프리랜서 작가) 약력   ::   --  대구대학교 경제학과  졸(1974) --  프리랜서 작가(현) --  사) 박약회 운영위원(현) --  사) 국어고전문화원 이사(현) --  사)한국생활문학회 이사(전) --  진성이씨 서울화수회 사무국장(전) --  (주)동서증권 영업부장(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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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경국의 경제칼럼
    2020-09-14
  • [이경국의 경제칼럼 - 투자이야기1] 0%대 금리시대
    이경국 프리랜서 작가. 9월부터 '이경국의 경제칼럼'을 집필한다.    [서문]     필자는 지금까지 글을 많이 쓴 편입니다. 대구저널(발행인 이현식)과 인연이 되어 앞으로 적어도 주 1회 정도는 글로서 독자들과 대하게 되었습니다.  대구(大邱)의 옛 이름은 달구벌입니다. 벌(伐)은 넓어서 멀리서 보면 불판같다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문화의 언덕'인 대구는 저에게는 제2의 고향이기도 합니다. '대구 저널'이 지역 소식지로서 사랑받는데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이경국경제칼럼''을 통하여 경제와 주식에 관한 다양한 내용의 글을 쓸 생각입니다.   많은 관심과 애독을 기대합니다.    -------------------------------------------------------------------------------------------------------------------------------------------------------   돈을 맡길 때가 없다. 0%대의 금리라면 돈은 알을 낳지 못하는 양계장의 닭의 신세다.   암닭은 알을 많이 낳는 것이 생명이다. 그러나 수탉은 교미를 잘 해야 한다. 양계장의 닭은 허리(?)한번 펴보지 못하고 좁은 공간에서 모이를 먹고 알만 낳다가 폐계가 되면 그 때 육계(肉鷄) 로 팔려 나간다. 알을 많이 낳기 위해서는 24時 닭장안이 밝아야 한다. 백열등을 내려 쪼여 오직 알만을 생산하는데 주력한다. 닭은 일찍 가금류가 되어 먹이 사슬에서 희생당하지 않기 때문에 날갯짓이 퇴화되어 서툴다. 그러나 미친개가 달려드면 지붕위로 날 줄은 안다. 조류이지만 닭장속에서 날개 한번 펴보지 못하는 닭을 보니 닭똥같은 눈물이 흐르지는 않지만 가슴은 몹시 아프다. 인간은 지극히 이기적인 동물이다.    소싯적 자랄 때는 가축을 돈으로 환산하지는 않았다.가축과 정이 많이 들어서 식구처럼 대했다. 철이 들고부터 나는 일찍 보신탕부터 끊었다. 반려견 부치와 15년을 지내면서 주위의 많은 분께 설득하여 보양탕을 먹지 않게 했다. 아예 낚시도 못하게 하고 있다. 생계수단도 아니고 손끝의 짜릿한 맛을 위하여 열등한 물고기의 아가미속에 바늘을 꽂는다는 것은 많은 생각을 하게 했기 때문이다. '살아 있는 모든 것을 사랑하라'는 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본다. 올해는 삼복기간에 장맛비가 내려 견공과 닭은 희생이 덜했을 것이다. 개도 죽음을 예감하고 주인의 눈치를 살핀다. 눈에 눈물이 고인다고 한다. 돈으로 주가를 밀어 올리는 금융장세... 휴유증은  나타나기 마련   돈을 맡길 때가 없다. 0%대의 금리라면 돈은 알을 낳지 못하는 양계장의 닭의 신세다. 하는 수 없이 실적이 형편이 없는데도 돈으로 주가를 밀어 올리는 금융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시중의 유동자금이 증시로 몰려 주가가 날개를 단 듯이  오르고 있다.  그 휴유증은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고 나서 나타나기 마련이다. 일생을 주식매매를 하는 직장에서 근무 하였으나  주식(live -- on)으로 여기지는  않았다.  주식투자는 이쑤시개가 나무젖가락을 거쳐서 장대가 되어 넘어지면 그 피해가 크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이다 ''구더기 무서워 장 못 담그냐?'' 항변하면 나는 할 말이 없다. 그러나 누에는 뽕잎만 먹는 것이 누애건강에 최고임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저혈압이 고혈압보다 생명에 위험하다. 그리고 디플레이션이 인플레이션에 비하여 익숙하지도 않으며  위험도가 더 높다. 0%대 금리는 원금은 유지된다.   그러나 투기가 성행하는 곳에는 원금이 하마트면 바람과 함께 사라지고 깡통계좌의 후유증만 남길 수 있다는 것을 개인투자는 명심해야 한다. 늘 유의하지 않으면 한 순간에 걱정거리가 생기는 곳이 주식시장이다. 어린애가 강가에서 공을 갖고 놀이하는 위험과 같다고 보면 된다 다만 ''간 큰 놈이 널장사 한다''고 우긴다면 말릴 재간은 없다고 본다.    ''0%의 금리시대''이긴 하지만 기막힌 투자가 있음을 앞으로 글을 통하여 알려 드릴 생각이다. 그렇다고 금이나 달러에 투자하라는 얘기는 아니다.  헷지(Hedge)기능은 좀 어렵다. 더군더나 선물이나 옵션거래도 결코 쉽지가 않다고 본다. 일반 직장인으로 저금리 시대에 적응하면서 투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쉽게 가이드 해 볼 요량이다.      ::   이경국(프리랜서 작가) 약력   ::   --  대구대학교 경제학과  졸(1974) --  프리랜서 작가(현) --  사) 박약회 운영위원(현) --  사) 국어고전문화원 이사(현) --  사)한국생활문학회 이사(전) --  진성이씨 서울화수회 사무국장(전) --  (주)동서증권 영업부장(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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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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